우리에게 된장, 고추장, 간장은 정말 귀한 발표식품입니다. 요리할 때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항염증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몸에 좋은 발효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효식품 세 가지 중에 된장, 고추장, 간장 중에 과연 어떤 식품이 가장 많은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을까요?
한 논문에 의해 궁굼한 의문점이 해결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를 대상으로 나트륨함유된 수치를 알아보았습니다. 100그람 기준으로 과연 어떤발효식품이 가장 많은 나트륨이 들어있는지에 대한 결과입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바로 간장이었습니다. 간장의 나트륨 결과는 100그람 기준으로 5827밀리그램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가정에는 실제 사용하는 나트륨 분석한결과 논문보다는 조금 낮은 6649 밀리그램으로 나타났습니다. 놀라운건 가정에서 사용하는 나트륨이 일반 식당에서 사용하는 나트륨수치보다도 더 높게 나왔다는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두 번째는 나트륨함량이 높은 건 바로 된장입니다. 사람들은 된장을 정말 즐겨 먹고있습니다. 저역시도 된장을 정말 많이 좋아합니다. 이렇게 많은사람들이 즐겨먹는 된장속에 나트륨이 100 그람당 4431밀리그램이나 들어있어 두 번째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된장과 비슷한 쌈장은 된장보다는 조금 낮은 3011 밀리그램으로 된장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고추장은 100그람당 2402밀리그램으로 된장, 간장보다는 가장 적게 나트륨이 들어있는 걸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맛있게 먹고있는 이 발효식품들도 건강에 이상신호를 줄수도 있습니다. 음식에 활용하여 맛있게 먹는 것도 좋지만 나트륨이 높은 식품으로 짜게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적절한 요리법을 활용하여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적절하게 먹는 것이 중요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으글 인기글중에 >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 할지라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있으므로 짜게 먹지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입니다.